COPYRIGHT ©MIN-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

1/45

기장 정관신도시에서 조금 떨어진 아직은 개발이 되지 않고 아직도 돌담이 그대로 있는 정갈한 느낌의 시골동네다. 이곳에 아주 오래전부터 마을 사람들의 식수를 책임졌던 작은 우물이 있었던 대지이다. 당초 기존 우물과 오래된 돌담을 그대로 보존하여 설계를 하였으나 대지경계의 문제로 공사 중에 불가피하게 폐공 및 철거하게 되었다.

 

건축주는 절실한 크리스찬이자 시인으로 이곳에 카페를 직접 운영하며 홀어머니를 모시고 살 집을 짓고자 했다. 프로그램은 1층 근린생활시설(카페), 2층 임대주택 3가구 그리고 3층과 다락으로 구성된 건축주의 주택으로 구성되어있다.

 

과거 주민들의 식수를 책임졌던 우물처럼 사람들이 모이고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도로 쪽 중앙을 비워 커다란 마당을 만들었다. 주거와 카페의 기능이 공존하는 곳이기에 두 시설간의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곳으로서의 역할도 마당이 담당하고 있다. 이와 연계하여 1층 카페는 전면에는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마당으로의 공간 확장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상가주택으로 어떻게 보면 단순한 형태로 읽힐 수가 있지만 단순함 속에 다양함을 담고자 했다. 임대세대도 집이 갖아야할 기본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실들의 동남향 배치로 채광 및 환기를 고려하였고 3층 주인세대는 거실부분을 다락과 OPEN하여 시각적으로 연결, 가족 공유공간을 조금 더 풍요롭게 계획하였다.

Jacob's Well

  대지위치 :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용수리

대지면적 : 241.00㎡

용     도 : 근린생활시설+다가구주택

건축면적 : 125.01㎡ 

적 : 258.41㎡

  율 : 52.31%  

  률 : 108.12%

규     모 : 지상3층+다락

주차대수 : 4대

조경면적 : 25.86㎡

재 : 외단열시스템, 전돌, 로이복층유리

진행상태 : 완 공

사     진 : 이영민